1. 자기소개를 준비하라
언제 어디서든 자신을 소개할 자리가 생겼을 때 사람들에게 임팩트 있는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매력적인 자기소개를 준비해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인상이다.
누군가에게 특별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면 고유한 매력을 찾아야 한다. 다른 사람을 따라 하려는 대신 당신만이 가지고 있는 무언가로 다가가라.
2. 공통의 화제를 찾아라
사람들이 대화를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은 상대와 공통점을 느끼면서도 차이점을 발견하게 될 때이다. 낯선 사람과 만나 교류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화제를 먼저 찾아야 한다. 같이 이야기 할 수 있는 공통된 주제를 통해서 서로가 어떤 사람인지 발견하고, 그 다음에 서로의 다른 점을 나눌 수 있다면 그 대화는 아주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3. 먼저 다가가 소통하라
가만히 앉아 있으면 그 누구도 다가오지 않는다.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다면 먼저 다가가야한다. 거절당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아주 친해질 수도 있다. 거절의 공포만 극복한다면 당신 앞에 놓인 관꼐의 문은 훨씬 더 넓어질 수 있다. 먼저 누군가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또 누군가 먼저 다가온다면 친절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소통해야 한다.
4. 상대에게 집중하라
타인과 대화를 할 때 딴곳에 정신이 팔린 듯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눈이 다른 곳을 보고 있다든지 손장난을 친다든지 하는 행동은 상대를 무시하는 아주 나쁜 행동이다.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눌 때는 세상에 그와 나밖에 없다는 듯이, 그 사람의 말이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다는 듯이 집중해야 한다. 상대방은 내가 그의 말을 얼마나 이해했는지보다 내가 어떤 태도로 그의 말을 듣는지를 먼저 본다.
5. 성실한 호스트가 되라
간혹모임을 주도할 기회가 생긴다면 거절하지 말라. 모임의 참가자일 때와 호스트일 때는 완전히 달라진 역할만큼 보이는 것도 달라진다. 모임의 성격을 분명히 하는 것, 찾아온 모든 손님들에게 친절한 태도로 호감을 표시하는 것, 다양한 대화가 잘 오고 갈 수 있도록 두루 살피는 것 등은 귀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6. 적당한 자기 PR은 필수다
아무 말 하고 있지 않아도 자신에 대해 사람들이 잘 알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사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그래서 적당한 순간에 자기 자신을 잘 알리는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어떤 일을 해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스스로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자기 PR은 잘난 척이 아니라 자기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얻고 사람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받기 위한 것이다.
7. 예의는 기본이다.
사람을 대할 때 예의와 매너는 필수 요소다. 누군가를 처음 봤을때 인사를 하는 것, 문을 열고 들어올 때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 감사하거나 사과해야 하는 일에 늦지 않는 것 등은 사소하지만 아주 중요한 예의다. 상대가 나와 친하든 친하지 않든, 심지어 내게 적대감을 지닌 사람이라 할지라도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예의는 지켜야 한다.
8. 외출하기 전에 자신을 점검하라
외출하기 전에 자신의 이미지를 점검하고 지갑 속에 자기 명함이 충분히 들어 잇는지 확인한다. 전쟁터로 나가기 전에 '완전무장'이 되었는지 자신을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충만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메모 도구를 챙기는 것도 좋다. 아무리 좋은 기억력도 낡은 볼펜보다 못한 법이다. 내가 남에게 관심을 가져야만 남도 내게 관심을 갖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9. 질투심을 경계하라
누군가에게 좋은 일이 생겼다면 본능적인 질투 대신 진심 어린 칭찬을 하라. 마음속 깊은 곳에서 상대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뻐할 줄 아는 사람만이 정정당당하게 싸울 줄 아는 사람이다.
10. 친구와 항상 연락하라.
화초를 기를 때 계속 물을 주어야 하는 것처럼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려면 상대에게 자주 연락하며 마음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관계를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지속적인 관심은 필수다.
11.타인의 보답을 받아 들이라
남에게 무언가를 주는 데는 익숙하지만 받는 것에 서투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은 다 퍼주면서도 다른 사람의 성의를 받는 것은 부담스러워한다. 그러나 누군가가 진심으로 내게 감사를 표시한다면 흔쾌히 받아들이자.
12. 효과적인 시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라.
시간이 없다고 원망하지 말라. 시간은 스펀지에 스며든 물과 같아서 짜낼 수 있다. 일의 중요도에 따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보자. 쓸데없이 흘러가는 시간만 제대로 관리할 수 있어도 이전보다 원하는 일을 훨씬 더 많이 해낼 수 있을 것이다.
13.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이다. 그 24시간을 잘 나누어 오늘 할 일을 완성해야 한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것은 가장 나쁜 습관이다. 오늘 할 일을 다 하지 못하면 내일의 일에도 지장을 줄수 있고, 결국 전체적인 진해에 차질이 온다. 그날 해야 하는 일들을 하루하루 성실히 처리한다면 아ㅜㅁ리 방대한 계획이라도 차근차근 끝낼 수있다.
14. 24시간 내에 회신하라
상대에게 어떤 연락이 왔다면 적어도 24시간 내에 회신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래야 연락을 한 사람은 궁금해하지 않고, 당신도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지 않게 된다.
15.신중하게 생각한 후에 말하라
수화기를 들기 전에 먼저 뭐라고 말할지 생각하라. 어떤 일을 하든 충분히 준비하면 실수를 피할 수 있다.
16.접대 약속을 거절하라
무의미한 접대나 사교자리는 거절하라.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말라. 처음부터 단호하게 거절해야만 비슷한 초청이 계속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17.계획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라
무슨 일을 하든 사전에 계획해야만 제대로 준비할 수있다. 일상적인 사교 활동에 참여할 때에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18.자발적으로 도움을 청하라
어려운 일이 닥쳤다면 남에게 먼저 도움을 청하라. 세상에는 남을기꺼이 도와주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말하지 않으면 나의 괴로움과 곤란을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도움 받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 하지 말고 먼저 도움을 청하라.
19. 남의 의견을 곧바로 수용하고 변화시키라
남드링 내게 좋은 의견을 주었다면 곧바로 실행에 옮기거나 변화 시켜야 한다. 며칠 후에 다시 이야기하자는 식의 대응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게 되고 모든 것이 원점으로 돌아간다.
20. 자주 대화하라
사람들과 자주 대화를 하면 자신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여ㅅ러 가지 생각의전환을 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혼자서 생각할 때보다 훨씬 더 아이더어도 풍부해진다. 여가 시간에 게임이나 TV 시청 등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누군가를 만나 이야기하는 편이 훨씬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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